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dream reader



(서울=뉴스와이어) 2009년 12월 27일 -- LG전자(대표 南 鏞 / www.lge.co.kr)가 올 한해 온실가스 570만 톤을 감축했다. 
이 감축량은 서울시 11배 면적(약 6,600㎢)에 잣나무 묘목 19억 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다. (온실가스 감축 1톤당 323그루 효과) 

LG전자는 설비개선, 공정혁신, 측정시스템 구축, 에너지 효율개선, 사무공간 낭비제거 등 전사적인 저감활동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 설비개선/공정혁신 

창원공장은 부품 세척 후 뜨거운 바람을 내보내 건조시키는 열풍건조방식에서 기압을 낮춰 건조시키는 진공펌프건조방식으로 변경해 연간 806톤의 온실가스를 저감했다. 

또 LG전자는 냉장고 생산라인에서 부품과 부품의 생산간격을 10초 단축해 연간 107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 측정시스템 구축 

LG전자는 국내외 42개 사업장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확대 구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란, 한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통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사업장별, 공정별, 설비별로 온실가스 배출원을 목록화해 통계화한 것을 말한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국제인증을 획득해 회사가 자체적으로 측정하고 공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객관성과 신뢰성을 갖추게 됐다. 

▣ 에너지 효율개선 

또 LG전자는 주요제품 에너지 효율에서도 2012년까지 2007년 대비 약 15%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LED 백라이트 LCD TV의 소비전력이 기술개발을 통해 최대 64% 저감됐고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기로 난방효율이 138%나 향상됐다. 또 LG전자는 스팀기능을 탑재한 세탁기로 소비전력을 51%저감하고 독자 기술인 리니어 컴프레서를 적용한 냉장고로 소비전력을 25% 낮췄다. 

▣ 사무공간 낭비제거 

온실가스 저감노력은 사무공간에서도 추진됐다. 

LG전자는 저탄소 캠페인을 통해 국내외 출장을 화상회의로 대체하고, PC절전모드 활용, 점심시간 소등, 식사 잔반 줄이기 운동 등의 노력을 펼쳤다. 

특히 12월부터 국내외 전 임직원 8만 4천 명은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할 수 있도록 매년 1시간씩 온라인 기후변화 대응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LG전자는 지난 10월 기후변화 분야의 세계최고 권위를 가진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한국위원회(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한국위원회)로부터 한국기업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을 가장 잘하는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백우현 사장은 “LG전자는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제약이 아닌 또 다른 사업기회로 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라며 “2009년 온실가스감축 목표를 초과 달성한 만큼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2020년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제품 생산단계와 사용단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2년까지 1,200만 톤, 2020년까지 3천만 톤을 감축해 누적 2억 톤을 감축하기로 올해 초 발표한 바 있다.

출처: 뉴스와이어


그래도 LG가 재벌 중에서 개중 가장 낫긴 하군요.
한국의 다른 여타 재벌들이 대단히 정치적인 플레이를 하는데 반해 LG는 그런 모습이 적었는데
환경 쪽에서도 이런 노력을 하는가 보군요.

그동안 한국에서는 탄소배출 등 환경운동에 대한 관심이 없었는데
국제적으로 점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는 환경이 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환경이 된 후에 억지로 하는 것보다는
유럽의 국가들처럼 스스로 나서서 선도하는 것이 더 좋겠지만요.

우선 현재 산업 시스템 내에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개선을 계속 하면서
장기적으로 산업 구조 자체를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가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현재의 재벌-수구 정당 시스템에서는 강한 저항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유용하셨다면 아래 추천버튼(view on(로그인 불필요), mix up)을 눌러 주세요~   

카테고리 글 더보기 플러그인의 위치
Posted by dreamreade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