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mart phone.SW

서울시,외국인 대상 아이폰 관광정보서비스 u-Tour 상용테스트 시작

by dreamreader 2009. 12. 24.
반응형

(서울=뉴스와이어) 2009년 12월 23일 -- 서울시(www.seoul.go.kr)는 12월 23일(수)부터 외국인 방문객을 위한 위치기반 관광정보서비스인‘u-Tour(가칭)’의 상용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u-Tour’는 최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WPS(WiFi Positioning System)기술을 기반으로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자동적으로 인식해 주변의 관광정보와 식당 및 숙박 정보 등을 단말기를 통해 보여주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등 5가지 언어로 제공되며, 사용료는무료다. 

상용테스트 기간에는 주로 서울의 도심관광지 정보를 제공하며, 추후 지역과 서비스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특히 금번 서비스는 외국인들이 서울에서 지하철과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원하는 명소를 찾아 갈 수 있도록 지도는 물론 상세 경로정보를 자세히 제공했다는 특징이 있다. 

‘u-Tour’외국인 전용 단말기(u디바이스)는 인천공항, 김포공항, 삼성도심공항터미널에 있는 KT 로밍임대센터에서 여권과 신용카드만 있으면 무료대여가 가능하다. 

외국인 전용단말기(u다바이스)는 미국 애플사의 ‘iPhone’으로 로밍폰과 u-Tour 서비스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방법도 단말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해 누구나 조작이 가능하다. 

또 사용 중 불편사항 발생시에는 단말기를 대여한 KT로밍센터에서 문제를 해결해 준다. 

서울시는 개인용 아이폰을 소지한 서울방문객은 12월 31일부터 별도의 단말기 대여 없이 애플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포털 ‘앱스토어’에서 u-Tour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2010년 2월 28일까지 상용테스트를 실시하고 보완사항과 이용자 요청사항을 반영해 2010년 3월중으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3월부터는 외국인 전용 임대단말기(u디바이스), u-포털 웹사이트(온라인/모바일), 관광콘텐츠 통합 DB가 상호 연동되어 여행계획, 도보관광안내, 공연예약 및 결제는 물론 소셜미디어 연계 서비스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첨단통신IT와 관광을 접목한 u투어 사업을 통해최근 급증하고 있는 외국 개인관광객들에게 지도, 관광정보, 할인혜택, 예약 등의 관광편익을 이동 중에도 제공할 예정으로 자국에서 u-투어 웹인 u포털을 통해 세운 서울관광일정 계획을 서울 현장에 와서 u-디바이스를 통해 이동하면서도 서울관광을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IT한국 서울의 모습을 통해 서울관광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수년간 노력해 온 결실로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점차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u-Tour 서비스는 2009년 8월부터 서울시의 주관 하에 서울관광마케팅㈜와 ㈜KT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외국 방문객 대상 위치기반 관광정보 안내서비스로써 2010년 5월까지 1단계 개발을 완료하고 이후 추가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출처 : 뉴스와이어


같이 올릴 사진을 검색해 보니 전혀 없군요.
사진도 좀 같이 올려 주지.

아이폰을 무료 임대해 준다고 하니 놀랍군요.
그런데 다른 기사를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네요.
'시는 내년 2월 말까지 시범 서비스를 하고 3월부터는 u-Tour 서비스를 유료화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유료화한다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다른 나라 경우 관광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아이폰 어플이 대부분 무료이니
서울시도 이 점을 고려해야 할 듯 합니다.

잘 만들어져 있다면 아이폰의 GPS, 와이파이, 맵, 어플 등을 이용한 
꽤 괜찮은 서비스가 될 것 같군요.


홍콩, 암스테르담 경우는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관광 정보 무료 어플이 이미 있더군요.
홍콩의 관광 안내 인터넷 사이트로 들어가 보면 자세한 관광 안내와 더불어
체류 일자에 따른 관광 계획까지 짜주는 것도 좋더군요.


u-tour 검색하다가 아래 블로그 글을 찾긴 했는데
작년 2008년 7월에 쓰여진 글이며 SK컨소시엄에 의한 것 같습니다.
몇 개 사진과 글이 그 쪽 블로그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사이트에도 u-tour 관련 정보가 있군요.



   유용하셨다면 아래 추천버튼(view on(로그인 불필요), mix up)을 눌러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