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festival

2009 광화문광장 빛 축제-서울광장 남극 변신

by dreamreader 2009. 12. 17.
반응형


(서울=뉴스와이어) 2009년 12월 15일 -- 서울 도심이 따뜻한 빛이 흐르는 도심 속 낭만쉼터, 오직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이색 체험 공간으로 변신한다. 
광화문 빛 축제 2009

개막식


<광화문-청계-서울광장 겨울문화벨트로 구성, 서울의 겨울을 만끽한다> 

서울시는 광화문광장과 청계광장, 서울광장으로 이어지는 서울 도심을 겨울문화벨트로 구성, 빛과 체험이 어우러진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이 서울의 겨울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15일(화) 밝혔다. 

겨울문화벨트는 광화문광장에서 펼쳐지는 ▴‘2009 서울빛축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광장겨울이야기’와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이야기’로 각각 운영되며 이들 프로그램은 빠르면 오는 12월18일 시작해 길게는 새해 2월 15일까지 계속된다. 

시민들이 걷고 쉬는 대표적 명소이자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번쯤 꼭 들러 가는 서울의 상징 공간을 축제공간으로 조성함으로써 서울 도심이 겨울에도 볼거리 즐길 거리 가득한 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권혁소 서울시 문화국장은 “대한민국 대표광장에 운영하는 겨울문화벨트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서울의 겨울은 이렇게 누구나 보고 즐기고 함께할 수 있다는 인상을 주겠다”고 밝혔다. 

2009 서울빛축제 : 광화문광장이 거대 멀티플렉스 영화관으로 변모 

우선 오는 19일(토) 개막식을 시작으로 새해 1월24일(일) 광화문광장에서‘2009 서울빛축제’가 펼쳐진다. 

시는 지난 11일 개장한 스케이트장 이용객들은 물론 설날 연휴 도심을 찾은 이용객들까지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도록 기간을 최대한 확장했다고 설명했다. 

세계적 미디어아트 축제로 구성되는 이번 서울빛축제를 통해 매일 밤 광화문광장 일대가 마치 거대한 멀티플렉스(Multiplex) 영화관처럼 변모한다. 
광화문 빛 축제 2009

역사의 빛

<매일 밤, 광장 찾은 시민과 관객들 영상 대형건물 전면에 실시간 투사> 

서울시는 시민들이 수동적으로 바라보고 관람하는 축제에서 스스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운영하기 위해 과거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첨단 미디어아트를 활용, 축제를 즐기는 시민과 관객들의 모습을 형상화한 시민의 분신인 “광화문아바타”로 만들어 대형건물전면(파사드)에 실시간 투사한다고 밝혔다. 

축제에선 인근의 세종문화회관과 KT빌딩 두 건물을 2면의 입체적인 스크린처럼 활용되는데, 약 100M의 세종문화회관 전면(전면 기둥, 처마, 계단 등)과 가로 80m, 세로 60m(약 4,000인치) 국내 최대 규모(단일화면 기준)의 KT빌딩 전면을 와이드한 스크린으로 삼아 빛의 영상을 쏘는 세계적인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인다. 

이는 시민과 관객을 미래의 역사를 만들어 가는 이 시대의 영웅이자 서울의 빛으로 묘사, 시민이 주체로 만들어가는 시민축제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꿈과 희망으로 미래 무한한 발전을 기약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광화문 빛 축제 2009

문화의 빛

이번 축제는 역사의 빛, 문화의 빛, 소통의 빛 등 4개의 빛을 테마로 구성된다. 빛의 3원색이 합성되면 창조의 색인 흰색이 되듯 축제의 테마인 4개의 빛이 합쳐져 창조의 빛으로 탄생, 대한민국과 서울이 위대한 미래로 새롭게 탄생한다는 의미를 연출하게 된다. 

대형건물에 실시간 투사되는 미디어아트는 영웅전, 서울의 빛, 한국영화로 본 서울, 크리스마스 스토리, 미국 스트리밍 뮤지엄의 세계의 도시를 주제로 한 10여개 프로그램, 20여 편의 미디어아트. 연출은 연세대 김형수 교수가 맡았으며 음악은 작은 거인 김수철의 작품이다. 

특히 영화 <태백산맥>, <서편제> 등의 음악을 맡은 바 있는 한국 대중음악의 거성인 김수철이 미디어파사드에 걸맞는 축제 음악을 직접 작사, 작곡해 매일 밤 시민들에게 선보이게 돼 기대를 모은다. 

광장을 찾은 시민과 관람객들의 모습을 영상을 보여주는 “인터렉티브 영상” 등과 빛의 전광장식인 “일루미네이션, 미디어타워”, 신진아티스트들의 디자인작품전 “더 라이트” 등이 첨단기술을 활용한 영상(빛)으로 다양하게 연출 및 전시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매일 저녁 3차례(19:30, 20:30, 21:30 /15분 소요) 실시간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가 마련, 축제 현장을 찾은 가족, 연인, 친구 등의 다양한 모습이 초대형 건물 외벽에 실시간 상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화문 빛 축제 2009

소통의 빛

<시민들의 크리스마스와 새해맞이 특별메시지도 카드이미지와 함께 상영> 

크리스마스와 새해에는 깜짝사랑고백, 새해소망 등 시민들의 특별 메시지도 카드이미지와 함께 상영될 예정이다. 

‘크리스마스’와 ‘새해맞이’ 메시지 보내기에 참여는 12월 10일부터 25일 서울문화재단 축제 홈페이지(www.hiseoulfest.org)를 통해 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메시지는 12월22일부터 26일까지(5일간), 새해맞이 메시지는 12월 29일부터 2010년 1월 3일까지(6일간) KT빌딩을 통해 매일 하루 총 50명의 메시지를 인터랙티브 미디어파사드 시간에 상영된다. 

<대전시립미술관에 있던 故백남준의‘프랙탈 거북선’볼 수 있는 특별 기회도> 

또 이번 축제 기간동안 대전시립미술관 실내 전시장에 놓여 있던 故 백남준의 ‘프랙탈 거북선’을 열린 공간인 광화문광장에 옮겨와 상설 전시, 시민들에게 새로운 예술체험기회 제공한다고 시는 밝혔다. 

민족영웅 이순신장군과의 자연스런 조우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이어내며 세계적인 빛 축제로 비상하는 염원을 담아내는 것으로 시민들에게는 세계적 미디어 작품과 함께하는 예술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뜻 깊은 자리로 축제는 의미를 더한다. 

전시장 내부 관람시간은 평일 15:00~16:00, 17:00~18:00까지 두 차례이며 주말은 세 차례(1차 : 13시~14시, 2차 : 15시~16시, 3차 : 17시~18시)에 걸쳐 개방된다. 

서울광장겨울이야기 : 남극 세종과학기지를 재현한 이색체험현장 

한편 서울광장에서 열리는‘서울광장겨울이야기’는 대한민국 극지연구를 맡고 있는 남극 킹조지섬의 세종과학기지를 드넓은 서울광장에 부분 재현한 이색 체험행사. 전시1·2동 등 4개동의 전시존과 각종 체험존은 오는 19일 시작해 2월 15일까지 최장기간 계속된다. 

<관람객이 직접 세종과학기지 대원이 되는‘스토리텔링 전시체험방식’> 

행사 공간은 크게 남극과 세종과학기지라는 테마로 이루어지며, 관람객이 직접 ‘세종과학기지 대원’이 되어 남극과 세종과학기지를 체험하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전시 체험방식’으로 구성돼 있어 미래 과학 꿈나무들에게 소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는 남극에 대한 다양한 상식을 접한 후에 세종과학기지를 알아가고 남극의 자연환경을 체험하면서 전시 관람을 하는 동안 시민들과 관객들이 한눈에 극지의 중요성을 알 수 있도록 구성된다. 

외부 전시존부터 시작되는 전시 공간은 세종과학기지와 관련된 설상차, 스노우모빌, 조디악(고무보트), 발전기 등의 실물을 직접 볼 수 있다. 또한, 표지석과 남극의 이정표, 국기 게양대 등 남극세종기지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전시관 내부로 들어가면 남극에서 자생하는 동·식물의 표본과 실물 박제 전시를 통해 눈으로 볼 수 있어 ‘얼음의 땅에서도 다양한 동·식물이 자란다’는 것을 직접 보여주는 교육 효과가 클 것을 보인다. 

<세종기지 현지 대원과 화상통화 하는 이색 기회도 누릴 수 있어> 

특히 세종기지 대원 지원자는 체험과 교육, 생활 절차를 거치게 되며 홈페이지 및 현장접수를 통해 매주 금요일(19시), 토요일과 일요일(13시) 매회 30분간 남극 세종기지 현지 대원과 화상통화를 하는 이색 기회를 누릴 수 있다. 매주 토요일 오후 3시엔 매회 30분간 세종과학기지 월동대원 및 극지를 다녀온 사람들과의 만남의 시간이 주어진다. 

<세종과학기지 대원의 의복, 침낭, 차대깃발. 생활상 한눈에 보는 전시도 마련> 

아울러 최초 남극관측 탐원 대원의 강한 집념과 열정이 고스란히 담긴 당시 대원들의 각종 장구가 전시된다. 또 남극의 환경과 생태, 세종과학기지 대원의 의복, 침낭, 차대깃발, 엽서 우표 등의 전시를 통해 생활상을 한눈에 보고 느끼는 기회가 폭넓게 마련된다. 

거대한 자연과학실험장인 남극에서 혹독한 자연과 싸우며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과학자들의 활약상은 전시2동 ‘세종과학기지를 가다’에 집중적으로 소개된다. 

또 ‘내 눈앞에 남극이’ 영상체험동에선 미지의 세계로 여겨졌던 극지가 왜 중요한지(천연과학실험장, 지구환경기록보관소, 환경변화연구최적지, 미래자원의 보고), 대한민국의 극지를 향한 20년간의 노력과 성과는 어떠했는지 시민과 국내외 관람객에게 알리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물 빙하조각, 최초의 국내 해양쇄빙연구선인 ‘아라온호’도 볼거리> 

아울러 서울광장 행사장에선 실물 빙하조각(얼음)이 일반얼음과 비교 전시돼 새로운 볼거리로 주목되며 국내 기술로 건조된 최초의 해양 쇄빙연구선인 ‘아라온호’도 만날 수 있다. 

<오로라와 남극의 맹렬한 강풍‘블리자드’도 재현> 

이 밖에도 남국과 북극 등 극지에서만 볼 수 있는 오로라의 모습을 광장 대형 빙벽 상공을 통해 매일 3회(19/20/21시) 구현, 서울광장에서 ‘극지의 빛’ 오로라를 만날 수 있다. 

또 시는 매일 11시~21시 전시관 1·2동 연결 통로에 길이 30m×폭 4.5m× 높이 5m의 빙벽에 터널을 조성, 대형 강풍기를 이용해 남극에서 불어오는 맹렬한 강풍 ‘블리자드’를 재현, 참가자들이 인상 깊은 강풍을 체험할 수 있다. 

지구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뮤지컬 ‘지구가 뿔났다’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지며, 어린이 관람객들을 위해 뽀롱뽀롱 뽀로로의 친구들과 함께 전시 관람을 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시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줄이기, 친환경·녹색실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마련된 이번 행사는 어린이와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지구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광화문 빛 축제 2009

세계 디자인 수도 행사장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이야기 : 2010세계디자인수도 백배 즐기고 체험 

이와 동시에 서울광장에선 2010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을 백배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시민참여 행사‘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이야기’가 오는 18일 개막 행사를 시작으로 새해 1월17일까지 38일간 열린다. 

개막 행사에서는‘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이야기’행사를 축하하는 테이프 커팅식이 진행되며 이에 앞서 어윤대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여 디자인을 통한 서울의 경쟁력 제고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된다. 

서울시는 그 동안 디자인 시정의 결실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2010년 한해 동안 세계디자인수도(World Design Capital, ‘WDC’)의 지위를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Icsid)로부터 부여받았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1년 동안 디자인을 통해 일자리 창출, 디자인 산업을 육성・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디자인서울의 브랜드 제고를 통해 서울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서울디자인자산展’, ‘세계디자인도시서미트’, ‘Interdesign‘, ’서울디자인마당’, ‘세계디자인도시전’ 등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이야기’는 디자인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WDC체험관 ▴해치 소망의 문 ▴WDC 홍보관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운영된다. 또 매일 오후 7시 ~ 9시에는 조명을 활용한 미디어쇼도 진행돼 시민들의 눈을 사로잡는다. 

<세계디자인수도서울 2010 모빌아트와 현재 신청사 가림막 모빌아트 연결> 

또한, 서울시는 세계디자인수도서울2010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모빌아트를 현재 신청사 가림막에 설치되어 있는 희망서울 2010 모빌아트와 연결해 설치, 오는 16일부터 2010년 1월 31일까지 표출할 예정이다. 

이 모빌아트는 작품이 설치되는 면 전체를 WDC 공식 로고의 흑색 바탕, 백색과 적색의 글자와 ‘+’자 문양으로 간결하면서도 강렬하게 표현한 형태이며 특히, 작품 하단의 원형칩에도 WDC 로고를 새겨 놓아 큰 로고 속에 작은 로고가 숨어 있는 효과를 연출하게 된다. 

<상모와 태극모양 형상화한 4개 존의 WDC체험관에서 디자인 서울 체험> 

WDC 체험관은 상모와 태극 모양을 형상화한 지름 25m, 최고높이 5m의 나선형 체험공간으로 ‘디자인으로 웃는 서울’, ‘서울의 매력, 서울의 상징’, ‘생활 속에 숨 쉬는 디자인서울’, ‘세계디자인수도, 서울 우리의 희망’ 등 4개의 주요 체험존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디자인으로 웃는 서울’ 체험존에서는 천정과 벽에 설치된 거울을 통해 나타난 자신의 여러 가지 다른 모습에서 디자인의 다양성을 느껴볼 수 있다. 특히, 거울을 통해 미소 짓는 자신의 모습에서 디자인이 서울의 모습을 밝게 하는 요소임을 체험할 수 있다. 

‘서울의 매력, 서울의 상징’ 체험존에서는 디자인서울의 기본요소인 10가지의 서울색, 서울서체, 해치 등 서울상징을 관람하고 장식물을 열어보고, 당겨보고, 돌려 봄으로써 색의 변화・합성의 효과를 직접 체험한다. 

‘생활속에 숨쉬는 디자인서울’ 체험존에서는 도시갤러리, 서울디자인마당,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조성 등의 사업속에 숨어 있는 디자인적 특성과 에어백의 움직임을 통하여 디자인서울의 역동성을 체험할 수 있다. 

네 번째 ‘세계디자인수도, 서울 우리의 희망’ 체험존에서는 디자인을 도시경쟁력의 핵심요소로, 경제의 기반으로, 약자에 대한 배려로,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로 발전시키자는 소망을 담은 메시지로 완성해 가는 공간이다. 

해치 소망의 문은 서울시의 상징인 해치와 2010년 서울이 세계디자인수도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WDC 소망조형물, 해치 양반의 서울 도심 나들이 등 2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그 중 WDC 소망조형물은 시민들이 자신의 2010년 새해 소망을 기록하는 소망그림판을 모아 해치 모양이 포함된 조형물을 완성해 가는 것. 

해치 양반의 서울 도심 나들이는 세계적인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가 제작한 한복을 차려 입은 서울상징 해치 12마리(1년 12개월을 의미)가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의 해를 맞아 시민들에게 새해의 축복을 비는 문안 인사를 드린다는 뜻을 담아 연출한 것으로 WDC 소망조형물의 주변에 원형으로 전시된다.

출처 : 뉴스와이어



     유용하셨다면 추천버튼(view on, mix up)을 눌러 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