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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뉴스와이어) 2009년 12월 29일 -- 주요 주류(酒類) 수출입 동향
1. 최근 5년간(’03~’08) 주류 수입은 꾸준히 증가, 작년 대비로는 급감
□ 최근 5년간 연평균 수입 10.1%, 수출 6.7%씩 증가
ㅇ ’03년 국내 주류수입은 수출대비 2.5배에서 ’08년 2.9배까지 확대되었으나,
ㅇ ’09.11월까지 누계에 따르면 수입은 수출대비 2.1배 수준으로 감소세로 전환
□ 올해는 전년동기대비 수입 대폭 감소, 수출은 소폭 상승
ㅇ 금년 11월까지의 누계 기준, 주류수입은 최근 4년(’05-’09)만에 최초로 감소세 전환
- 전년 동기대비 금년 주류수입은 대폭(25.2%) 감소하였고, 수출은 소폭(4.1%) 상승
2. 수입시장 현황
□ 최대 수입품목은 위스키
최근 5년간(’03-’08) 위스키, 와인, 맥주, 소주, 탁주가 수입액의 70% 이상을 차지한 가운데 위스키가 꾸준히 1위 차지
□ 국내주류 수입액 변동 추이 : 위스키↓, 와인·맥주↑
ㅇ 위스키 : 전체 주류 수입액內 비중감소, ’03년 61%→’08년 39%로 22%p 하락
- ’03년 250백만불에서 ’08년 259백만불로 3.5% 증가하였으나 타 주류수입 증가로 인해 전체 주류수입액내 비중은 오히려 감소
- 경기불황 등의 여파로 금년 수입액은 ‘08년에 비해 35% 가량 큰폭 감소
ㅇ 와인 : 최근 5년간 수입 급증
- ‘08년 수입액이 ’03년 대비 264% 증가한 가운데 전체 주류수입내 비중도 ‘03년 11.1%에서 ’08년 25%로 13.9%p 증가
ㅇ 맥주 : 최근 5년간 꾸준한 수입 증가세
- ’03년 3.3%에서 ’08년 5.9%로 2.6%p 증가
위스키
ㅇ 주류 중 위스키 비중은 여전히 최고
- 최근 5년간 국내 전체주류 수입시장 內 최고 수입액을 차지
ㅇ 위스키는 대부분 영국으로부터 수입 : ’03년 99%, ’08년 96%
포도주(와인)
ㅇ 최대 수입제품은 프랑스산 와인, 최근 칠레산 수입 급증
- ’03년 와인 수입액은 주로 프랑스(50%)·미국(15.7%)·이탈리아(9.1%) 등으로 집중되었으나
- ’08년에는 프랑스(39.5%)·칠레(17.8%)·이탈리아(14.5%) 등으로 수입비중이 분산되었음
ㅇ 국내의 와인 수입시장 급성장
- 최근 5년간 국내 와인 수입시장은 연평균 약 30%씩 성장
- ’03년 45.8백만불에서 ’08년 166.5백만불로 약 3.6배 성장
ㅇ 한-칠레 FTA체결 후 5년만에 칠레산 와인 국내 시장점유율 2위 등극
- 칠레산 와인 수입(액)의 국내시장 내 비중은 ‘03년도 6.5% 수준에서, ’08년도 17.8%로 증가하여 프랑스산에 이어 2위
ㅇ 최근 5년간(’03-’08) 최대수입량(중량) 대상국은 프랑스에서 칠레로 변화
- ’03년 프랑스(32.3%)·미국(21.5%)·스페인(16.3%) 등 국가로부터의 수입량이 가장 많았으나,
- ’08년은 칠레(23.0%)·프랑스(18.9%)·스페인(16.6%) 順으로 확인
ㅇ 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칠레산 와인이 프랑스산·미국산 와인을 대체, 국내 와인 대중화에 기여한 것으로 해석
맥주
ㅇ 최근 5년(’03-’08)간 미국중심의 국내 수입시장은 네덜란드 등 유럽산 중심으로 순위 변동
- ’03년 미국(27.4%)·일본(19.5%)·싱가폴(13.0%) 등의 순으로 비중차지
- ’08년 네덜란드(23.3%)·미국(18.7%)·일본(18.6%)로 순으로 변화
ㅇ 최근 국내 맥주수입시장이 성장해 온 것을 고려해 볼 때, 국내 수요 다양화에 의한 시장 점유율 변화인 것으로 분석
- 미국산 맥주수입 감소에 의한 시장점유율 변화가 아닌 네덜란드 및 일본산 맥주수입의 상대적 증가폭 확대에 기인
ㅇ 중량기준 최대 수입국은 미국
- ’03년은 최대수입국은 미국(38.2%)·중국(11.8%)·싱가폴(11.4%) 順
- ’08년은 미국(25.0%)·네덜란드(22.2%)·일본(14.6%) 順
- 전반적으로 미국산 맥주에 대한 국내수요층이 두텁고, 상대적으로 유럽산 제품에 비해 가격대가 저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사케 (일본산 청주)
ㅇ 최근 사케에 대한 국내수요 증가
- ‘사케’에 대한 국내수요는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60%씩 성장
- 對일본 수입액은 ’03년 589천불에서 ’08년 6,119천불로 5년 사이 약 10배 확대
- 전체주류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08년까지 1%미만이었으나 ’09.11월 누계기준 1.8% 수준
3. 수출시장 현황
□ 최근 5년간 주류 수출은 1.4배 가량 확대
’03년부터 ’08년까지 주류 수출규모는 연평균 6.7%씩 성장
- 對세계 주류수출, ‘03년 166백만불에서 ’08년 229백만불로 5년간 약 1.4배 성장
소주
ㅇ 최근 5년간 효자 수출품목은 소주(燒酒)
- 지속적인 수출증가세를 보인 가운데 전체 주류수출內 소주의 수출비중은 ’03년 66.4%에서 ’08년 54.1%로 소폭 감소
- 이것은, 소주의 수출(액)이 감소에 의한 것이 아니라, 여타 주류 수출규모가 증가한 데 기인
ㅇ 최대 수출국은 일본
- 최근 5년간 對일본 소주 수출액은 ’03년 101.8백만불에서 ’08년 101.7백만불로 큰 변동은 없으나 일본이 가장 큰 수출비중 차지
- 그러나, 전체 소주 수출에서 對일본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03년 92.3%에서 ’08년 82.0%로 10%p감소
맥주
ㅇ 우리나라 최대 수출시장은 홍콩과 몽골(’08년 기준 전체의 76% 규모)
- 최대 맥주 수출대상국은 ’03년에 홍콩(55.2%)·몽골(25.0%)·중국(6.2%)·미국(6.0%)·대만(2.7%) 순이었으며, ’08년도 역시 홍콩(57.5%)·몽골(18.4%)·중국(7.9%)·미국(5.0%)·대만(3.5%) 순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對중국 수출이 소폭 증가세
탁주 (막걸리)
ㅇ 막걸리 최대수출시장도 일본(’08년 기준 전체의 91% 비중)
- 우리나라의 對세계 막걸리 수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29.2%씩 성장(’03년 1,226천불 → ’08년 4,422천불, 3.6배↑)
- 이 가운데 對일본 수출이 최근 5년간 전체 막걸리 수출규모의 90%를 상회하면서 최대수출시장 자리를 유지
- ’03년 전체 수출국이 4개 국가인데 비해 ’08년 18개국으로 확대되어 수출시장 다변화 진전
4. 시사점
최근 5년간(’03~’08), 주류 수출입 시장은 꾸준히 확대되어 왔으나, 올해 수입규모는 작년에 비해 대폭 축소
수출에 비해 수입 감소폭이 큰 것을 고려해 볼 때, 전 세계적 경기불황이 직접적 원인으로 작용 했다기보다는 국내 경기불황이 주요 원인으로 보여짐
아울러, 경기불황에 따른 국내 전체 주류수입시장 규모가소폭 축소되는 한편 동종품목內에서도 고가보다는 저가 품목을 찾는 분위기가 확산되는 양상으로 보여짐
출처 : 뉴스와이어
맥주
맥주 수입 순위가 미국(25.0%)·네덜란드(22.2%)·일본(14.6%) 라는데
생각 외로 미국 맥주가 많이 팔리고 있군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밀러 제뉴인 드라프트(genuine draft) 맥주는 맛이 좋았습니다만
한국 OB에서 생산한다는 버드와이저는 좀 모르겠군요.
한국 버드와이저 맥주의 맛은 평범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안 나네요.
유럽 쪽에 맛 좋은 맥주 생산하는 나라들이 엄청 많고
각 나라별로 맛있는, 특색 있는 맥주들이 정말 엄청나게 많은데
한국에서 수입되는 종류의 폭은 굉장히 좁은 상황은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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