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09년 검색엔진 유입율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01월 08일 -- 어메이징소프트(AmazingSoft)가 운영하는 웹로그분석 ASP 서비스인 에이스카운터 (www.acecounter.com)는 2009년도 검색엔진 유입율 분석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하였다.
검색엔진 유입율이란,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였는지 검색엔진별로 그 비율을 나타낸 수치이다.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광고를 하고 있는 인터넷 사업자들에게는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네이버의 검색엔진 유입율은 1월 73.04%로 시작하여 12월 71.54%까지 평균 72.25%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2008년 평균 71.87%보다 0.38%P 증가한 것이다. 연평균 검색엔진 유입율은 상승하였으나, 2008년 하반기의 상승세가 2009년에는 지속되지 못하고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의 검색엔진 유입율은 평균 15.38%로 2008년 검색엔진 유입율 평균 13.98% 보다 1.4%P 상승하였다. 10월 14.74%를 제외한 전 기간 동안 15%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였다. 다음은 스폰서링크 검색광고 영역에 대해 10월 구글과의 계약을 종료하고, 11월부터 오버추어코리아로 대체하였다. 검색광고 교체 시기에 맞물려 10월 감소하였던 유입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 검색엔진 유입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야후코리아의 2009년 검색엔진 유입율은 평균 3.88%로 2008년 평균 4.84%보다 감소하였다. 구글코리아 역시 평균 1.58%로 2008년 1.73%보다 0.15%P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네이트는 지난 2009년 2월 28일 엠파스와 네이트를 통합하였으며, 유입율의 상승이 지속되어 5월부터는 구글코리아를 앞지르게 되었다. 새로운 도약의 길을 모색한 네이트의 검색엔진 유입율은 12월에 2.81%까지 증가하며, 3위 야후코리아를 바짝 뒤쫓게 되었다. 네이트는 엠파스, 싸이월드의 통합 개편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시맨틱 검색으로 검색기능 강화에도 주력하고 있어 지속적인 상승이 예상된다.
2009년은 각 포털의 서비스 정책 변화의 방향성이 두드러진 한 해였다. 네이버는 2008년 연말부터 이루어진 메인 페이지 개편과 오픈화 정책에 따른 큰 변화의 기조를 이어나가고 있다. 다음, 네이트 등도 다양한 신규 서비스와 통합/개편이 지속되고 있으며, 구글코리아는 전세계 최초로 한국형 메인 페이지를 제공하며 현지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각 검색엔진의 변화의 흐름이 2010년 검색엔진 유입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기대해본다.
출처 : 뉴스와이어
블로그 검색 유입율
작년말에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 올리기 시작할 때
2009년 12월 1달간 블로그 검색 유입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네이버 63.41%
다음 23.58%
서치(?) 9.80%
구글 2.08%
야후 1.14%
금년 2010년 1월 1일부터 9일까지의 블로그 검색 유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78.86% (+15.45%)
다음 7.27% (-16.31%)
구글 7.27% ( +5.19%)
서치(?) 5.28% ( -4.52%)
야후 1.31% ( +0.17%)
최근 블로그 유입 경로를 보면 검색유입이 점점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09년 12월 검색 유입율은 40.20% 였고
2010년 1월 9일간 검색 유입율은 64.57% 입니다.
금년 2010년 1월 단 9일에 대한 통계지만
금년 들어 검색 엔진별 유입율이 확실히 달라진 것을 보여주네요.
네이버의 약진(+15.45%)과 다음의 추락(-16.31%)이 가장 크고
구글로부터의 검색 유입이 확실히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이 최근 점점 힘을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이 검색 유입 3위인 것까지만 생각했는데
다시 보니 구글과 다음의 검색 유입율은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같고
검색 유입자 수는 단 1명 차이군요!
요즘 블로그 관리 메뉴의 유입 경로 화면을 보면
유입 20개 중에 다음 검색 유입은 1~2개 정도만 보이더니
통계상으로는 확실하게 보이네요.
네이버 쪽에는 전혀 메타 블로그가 없어서 네이버 쪽으로는 블로그 글 발행을 안 하고 있고
다음 쪽에는 다음뷰라는 메타 블로그가 있어서 그 쪽에는 글 발행하는데 이런 상황이군요.
네이버, 구글 쪽으로의 검색 유입율을 보면
메타 블로그와 검색유입은 별개인가 봅니다.
요즘 네이트의 점유율이 올라가고 있다고 하던데
블로그에 네이트 검색 유입은 안 보이는 상황입니다.
2010년 1월 1달간의 통계도 나중에 글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용하셨다면 아래 추천버튼(좋아!, view on(로그인 불필요), mix up)을 눌러 주세요~
반응형
'IT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크롬의 샌드박싱 보안 가장 우수, 미래 브라우저 보안 표준될 것 (2) | 2010.01.12 |
---|---|
메타 블로그 이올린(eolin) 글 수집 중단 의문점 (2) | 2010.01.09 |
랭키닷컴, 인사이트 서비스 업그레이드 오픈 (0) | 2010.01.06 |
네이트, 쇼핑 스크랩 연동 소호몰 2000개 돌파 (0) | 2010.01.05 |
블로그 유입 웹브라우저,OS,스마트폰 점유율 순위 (2009년 12월) (8) | 2010.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