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eb

랭키닷컴, 인사이트 서비스 업그레이드 오픈

by dreamreader 2010. 1. 6.
반응형

(서울=뉴스와이어) 2010년 01월 05일 -- 웹사이트 분석평가 분야에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랭키닷컴(www.rankey.com)의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인 인사이트(www.insight2.co.kr)가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포함한 새로운 지표로 개편을 완료하고 공식 오픈 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인사이트에서는 좀 더 다양하고 심도 깊은 Web 분석지표와 함께 국내 네티즌들의 PC환경과 소프트웨어 이용패턴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리포트 등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 ‘인사이트’ 서비스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네티즌 이용패턴 사례 > 
▶ 우리회사와 관련 깊은 키워드는 어느 포털 사이트에서 얼마만큼 검색될까? 
▶ 우리 사이트 이용자들은 어느 페이지에서 빠져나갈까? 
▶ 웹사이트와 관련 소프트웨어는 똑같이 많이 쓰일까? (증권사 사이트 Vs. HTS) 
▶ 우리 사이트/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PC환경(CPU, RAM 등)은 어떤 수준일까? 
▶ ‘파란닷컴’ 방문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백신/보안’ 프로그램은 무엇일까? 

현재 전체 인구 중 7~8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온 국내 인터넷 이용 수준은 최근에는 웹브라우저뿐 아니라 위젯이나 개별 소프트웨어에서도 인터넷 정보 수신을 통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져 웹사이트 분석만으로는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채널로 자리잡고 있는 인터넷 공간을 이해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 

이에 국내 최대 데이터 분석 패널을 확보하고 있는 랭키닷컴에서는 1월 4일부터 자사의 인사이트 사이트를 통해, ID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국내외 인터넷 사이트들의 순위, 트래픽 데이터뿐 아니라, 특정 사이트 및 카테고리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성별, 연령대별 분석부터 그들의 PC환경(CPU, RAM, 화면해상도 등), 자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와 설치대비 이용율 등을 확인할 수 있는 DOD(Data On Demand) 서비스를 오픈 했다. 

기존에도 이와 같은 서비스들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자체 로그분석 데이터에 필적할 만큼 자세하고 풍부한 인덱스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공식 서비스를 시작한 인사이트는 기존에 제공되던 사이트, 산업 분야 트래픽 분석 데이터에서 그 영역을 더욱 확장하여 사이트 내에서의 이동 경로 분석 및 페이지뷰, 이용시간 별 방문자 분포 등 더욱 새로운 지표를 선보였다. 

특히 이번 업그레이드 버전에서는, URL을 일일이 찾아 비교하는 기존 서비스에서 한 단계 진보하여 상위 12개의 주요 쇼핑몰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 상품 카테고리별 데이터 및 상품검색, 장바구니 등 구매 단계별 방문자 수와 그룹별 Profile을 확인할 수 있는 ‘쇼핑 트렌드’, 주/월간 단위로 화제가 된 검색 키워드와 이용자 비중을 분석하는 ‘키워드 트렌드’ 등의 주요 트렌드 분석 지표와 유출입 사이트에 더해 로그 분석에서와 같이 자사 사이트의 이탈 페이지와 유입 페이지, 이동 경로 등을 유추해볼 수 있는 ‘내비게이션 트래픽’까지 웹 데이터의 깊이를 보다 심화시킨 지표와 UI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다양해진 웹 데이터와 함께 이번 개편의 가장 주목할만한 성과인 ‘어플리케이션 리포트’에서는 Web 데이터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 1,100여개 소프트웨어를 34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석하고 있는데, 메신저, 백신, 게임과 같은 상위 소프트웨어는 물론이고 국내에선 최초로 발표되는 증권사 HTS 서비스, 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를 세분화시켜 동영상 플레이어, 음악 플레이어, 변환/인코더 등으로 나누어 주간 단위 데이터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어플리케이션 리포트에 따르면 12월 4주 기준 국내 네티즌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신저 서비스는 네이트온으로 47.05%의 도달율을 기록했고, 백신/보안의 경우 알약이 48.61%로 분야 1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국내 네티즌의 PC이용 환경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이용 시스템 환경 분석’에서는 웹브라우저, 운영체제, 모니터 해상도, RAM Size, CPU 등의 이용 패턴 분석을 제공하는데, 최근의 결과를 보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는 윈도우XP로 89.9%의 이용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24.8%의 이용율을 기록한 인텔 펜티엄4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CPU로 나타났다. 

이번 서비스 오픈에 대해 랭키닷컴 한광택 대표이사는 “금번 인사이트 서비스는 누구나 쉽게 PC 환경의 이용자 특성과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게끔 하는데 제작 주안점을 두었으며, 자사는 물론 경쟁사와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된 지금, 인사이트는 인터넷이라는 채널 분석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단 하나의 툴이 될 것이다.”라고 소개하며, “인사이트의 개편을 계기로 2010년도에는 온라인 광고효과 측정이나 글로벌 데이터 서비스뿐 아니라 PC 환경에서 한 발 나아가 측정 디바이스의 경계를 허무는 연구개발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향후 포부를 밝혔다. 

한편, 랭키닷컴은 이번 인사이트의 개편을 계기로 사이트의 순위와 트래픽 등 비교적 단순하고 직관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며 상대적으로 대중적인 서비스인 랭키닷컴과, 보다 다양하고, 한단계 더 깊이 있는 데이터로 프리미엄 데이터 서비스인 인사이트로 이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 랭키닷컴



사이트를 둘러 봤지만
정보 자체가 유료 정보라 접근이 안 되는 듯 하고
단지 리트포 포맷 정도만 보여주네요.

사이트별 브라우저 점유율 제공해 주면 좋겠는데
현재는 없는 것 같네요.

국가 기관에 의해서 IE만이 강요되고 있는 은행, 쇼핑몰을 제외한
통계 왜곡 없는 웹 브라우저 점유율 통계를 제공해 주었으면 싶습니다.



   유용하셨다면 아래 추천버튼(좋아!view on(로그인 불필요), mix up)을 눌러 주세요~   

반응형

댓글